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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신입사원 입문교육에서 배우는 것들

by 소뚱2 202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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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를 끝내고 어렵게 입사한 회사에서는 입문교육을 통해 신입사원의 온보딩을 지원합니다. 
(※ 온보딩: 신규 인력이 회사에 온전히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 스킬, 문화 등을 교육하는 일련의 과정)
 

신입사원 입문교육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직장인 기본기를 함양하는 과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단, 회사 규모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것은 명심해 주십시오. 입문교육에서는 크게 조직 이해, 업무 역량, 관계 역량, 자기 계발에 대한 부분을 학습하게 됩니다. 

 

 


 

1. 조직 이해

회사의 경영이념, 미션, 핵심가치 등 조직에서 추구하는 비전과 각 계열사의 사업영역을 이해하게 됩니다. 대부분 인사팀 소속 직원이 강의를 진행하며, 질의응답을 통해 교육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 미션(Mission): 조직이나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
· 비전(Vision): 조직이나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
· 핵심가치(Core Value): 조직이나 기업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과 기준


2. 업무 역량

직무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필요한 업무 기본 역량을 학습하게 됩니다. 보통 전문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강의를 실시하곤 합니다. 업무 효율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업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스마트한 일처리 습관을 습득하여 실천할 수 있는 기본기를 학습합니다. 업무 수명을 관리하고 비즈니스 문서 작성법을 배우며, 효과적인 스피치 방법과 OA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대표 과정
· 보고서 작성법: 보고서 작성 개요, 설득력 있는 논리적 구조, 간결한 보고서 표현법   
· 스마트 업무 처리: 업무 수행의 효과성/효율성, 업무의 목적과 목표, 실행계획, 보고와 피드백
· 효과적인 스피치: 설득력을 높이는 스피치(시각적/청각적)
· OA: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기본


3. 관계 역량

개인 성찰과 더불어 동료들과 함께 협업해 나가기 위한 관계적 스킬을 학습합니다. 혼자만 잘해도 상관없었던 학생의 신분을 벗어나 직장인으로서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법과 경청과 공감의 중요성을 체험, 동료 간 소통 방식과 의견을 존중하며 협업해 나가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합니다. 보통 진단을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모듈이 제일 먼저 구성됩니다. 대표적인 진단을 살펴보겠습니다. 

· MBTI: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16가지 성격 유형)
· 버크만 진단: 버크만(Birkman)이 계발한 개인 특성 진단으로 동기부여, 자기 인식, 사회적 인식, 사고방식으로 분류
· 갤럽 진단: 34개의 테마로 구분되는 재능의 강약을 측정하는 진단

대표 과정
· 조직 커뮤니케이션: 경청하기, 개인 커뮤니케이션 유형 진단, 각 유형별 특징 및 대응 방법
· 팔로워십: 팔로워십의 이해, 팔로워십 기술, 리더의 유형별 특징
· 세대 이해: 계층별 가치관 이해, 일과 조직의 관점 차이 분석


4. 자기 계발

미래 목표 설정 및 셀프리더십 함양을 통한 건전한 마인드 체득을 위한 교육이 진행됩니다. 회사 구성원으로서 앞으로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들을 학습합니다. 

대표 과정
· 신입사원 마음가짐과 태도: 신입사원 마인드셋, 잡 크래프팅, 일의 의미, 실천계획 수립
· 셀프 리더십: 개별 셀프 리더십 수준 점검, 자기 인식, 셀프 리딩의 원동력, 개별 성장 비전 설정
· 마음챙김(Mindfulness): 긍정 마인드셋, 스트레스 해소 방법, 긍정 변화 만들기

교육 담당자를 위한 입문교육 설계 Tip
가. 교육생이 자기 인식과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과정으로 설계하라.
나. 실천, 체험형 과정 구성으로 학습 흥미를 극대화하라. 
다. 동기간 심리적 동질감을 통한 조직 몰입을 유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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