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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조직 문화란 무엇인가

by 소뚱2 2024.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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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마다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분주합니다. 성과만 잘 내면 그만이었던 조직이 이제는 어떤 문화를 구축하고 유지해 나갈지를 고민하고 있는 것이지요. 직원들의 리텐션, 우수 인력 확보, 브랜드 정체성 확립, 직원 몰입도 향상 등 한 기업의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장과 가치 창출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럼 조직문화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조직문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애드가 샤인(Edgaar schein, 1997)은 조직문화를 '조직 혹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환경에 적응하여 성장함에 따라 확립되는 공유된 기본가정(Basic Assumption)'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많은 성공적인 지도자들이 기업 혁신을 위하여 경영전략 중 조직문화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었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혁신과 경쟁 우위를 달성했고 이를 지켜본 많은 기업에서는 발전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 공존하는 조직문화

 

정의

조직문화는 한 조직의 암묵적인 사회질서로 폭넓고 일관된 방식으로 태도와 행동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프랑스의 사상가 루소는 '오랜 기간에 걸쳐 조직 구성원들에게 축척되어 공유된 믿음, 가정, 행동'이라고 정의합니다. 영국의 문학 평론가 테리 이글턴은 '일종의 사회적 무의식, 사람들이 함께 살면서 매일 호흡하는 가치와 관습, 믿음과 상징적 행위'라고 일컫습니다. 많은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조직문화의 주요 특징은 암묵적인 형태로 공유되며 매일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치, 시스템, 기본 가정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구성요소

1. Artifacts(인위적 요소)
눈으로 볼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구체적인 행동패턴 및 물질적 요소로 조직구조, 프로세스, 인사제도, 사무환경 등의 유형적, 인공적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2. Norms(규범)
기업 내에서 용인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분 짓는 행동의 기준입니다. 
3. Values(가치)
구성원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규범을 설명할 수 있는 구성원들 간 공유하고 있는 믿음입니다. 
4. Underlying Assumption
조직 내에 암묵적으로 공유되는 무의식적인 믿음, 신뢰, 사고 등과 같은 기본적인 가정으로 고객, 구성원, 경쟁우위 등에 대한 조직 특유의 정의입니다. 

조직문화의 변화 방향은 위의 구성요소 1번에서 4 번순으로 진행되며, 조직문화 발현 방향은 4번에서 1번 순으로 진행됩니다. 

중요성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전략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추지 못하면 그 전략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90년 대 초반 IBM의 CEO 루 거스너는 "문화가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승부수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IBM을 성공적으로 부활시켰습니다. MS를 재도약으로 이끈 사티아 나델라는 최고경영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회사의 사명을 이루기 위한 조직문화를 탄생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스타벅스를 창업한 하워드 슐츠는 조직의 최종 지향점을 문화 만들기에 두고 고유의 조직문화와 고객경험을 갖고 있는 스타벅스를 창업했습니다.

최근 시사점

기업 경영환경은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불확실성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 적응력, 고객 중시, 빠른 혁신이 주요 성공요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의 체질 확보가 관건입니다. 

1. VUCA 시장환경
Volatile(변동성), Uncertain(불확실성), Complex(복잡성), Ambiguous(모호성)과 더불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 Game Changer
시장의 큰 변화를 가져올 제품이나 아이디어 없이는 성공이 어렵습니다. 이종기술, 제품/서비스 간의 융복합화가 급진전했으며, 머신러닝, 사물인터넷 등 산업의 경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의 가속화가 요구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3. 소비 트렌드 변화
소비 정보의 빠른 확산과 개인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 간 치열한 경쟁으로 제품 수명 주기가 급속히 단축되었습니다. 
4. 인재 영입
창의적이고 다양한 스킬을 보유한 인재들을 영입할 수 있는 기업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시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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