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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지식 공유 플랫폼이란?

by 소뚱2 2024.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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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공유 플랫폼은 회사 내에서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 플랫폼입니다. 조직 내 학습, 협업, 학습 문화 조성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지식 공유 플랫폼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이 있으며, 대표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내부 커뮤니티 활성화
회사 내에서 동료들끼리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통 주제별로 분류되어 관심 있는 주제로 접근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나. 사내 지식 저장 및 공유
조직의 지식을 문서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내부 구성원들은 직무 관련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문서로 영구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특히 신규 인력이 조직에 합류했을 때 회사의 지식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 직무 관련 네트워크 형성
회사의 각 직무 별 전문가들을 소개하고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직원들은 이러한 직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얻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 비대면 강의 기능 활성화
다양한 직무 별 온라인 강의가 플랫폼을 통해 활성화되고 이를 이용해 직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직원들이 필요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마. 문서 및 자료 보관 용이
회사 내의 문서, 자료 등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에 대한 이력 추적 또한 가능하여 플랫폼 내 저장된 자료에 대한 영구적인 보관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또한 직원들은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바. 검색 및 탐색 편리화
직원들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검색과 탐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생성형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편리성이 더해졌습니다.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 공유 플랫폼

 

최근 많은 기업이 지식 공유 플랫폼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도입하는 일반적인 배경과 목적 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도입 배경

- 사내 곳곳에 산재해 있는 지식과 개인의 노하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찾는 플랫폼의 필요성 대두
- 부서 간 정보가 공유되고 원활한 소통으로 중복 업무를 줄이고 협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단 필요
- 영구적으로 자료 및 정보의 보관 및 공유 필요성 존재

 

2. 도입 목적

- 내/외부 지식과 노하우를 손쉽게 저장 및 공유
- AI기술을 활용한 빠른 정보 검색 및 현업 활용 지원
- 학습 조직 구성 및 자기 주도적 학습 생태계 확보

 

3. 도입 사례

삼성 SDS('96년~) 아리샘 사업부 또는 부서에서의 업무 프로세스 정형화, 업무에 필요한 지식을 연결하고, 등록, 활용 
현대제철('21년~) OKAY  지식창고, 정보창고, 질의응답, 과제제안으로 분류하여 운영
포스코('20년~) 포스위키 업무지식을 질문하는 코너와 경력개발을 상담하는 코너로 양분하여 운영
SK하이닉스('18년~) 지식블로그 업무 소통 채널, 지식 공유 채널, 자유 주제 채널로 운영

 

4. 도입 시 검토사항

- 자료 보안 이슈 : 자료의 저장과 공유가 용이해진 만큼 대외비성 자료의 외부 유출로 인한 보안 문제 발생 가능성 존재
- 전담 인력 배치 : 과거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담당자와 마찬가지로 지식 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할 인력 배치 여부에 대한 고민
- 부적절한 지식 공유에 대한 제재 : 잘못된 정보나 낡은 지식 공유에 대한 페널티 여부 검토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조직 구성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업정보시스템으로 조직 구성원이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을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업 내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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