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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사내 직무 과정 개발 방법

by 소뚱2 2024.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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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는 사내강사를 활용하여 직무 과정 강의를 개설하고 임직원들의 직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내강사란 사내에서 강사로 활동하며 직무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한 인력으로 동료들에게 강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사내강사로 지정된 인력은 직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며 조직 내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분들이 그 대상자가 됩니다. 외부강사와의 차별점으로는 조직 내 직원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있는 상태이며, 이를 교육에 활용해 직원들의 수준과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내강사는 조직 내의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직무 지식 전수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역량을 향상하는데 기여합니다. 


· 암묵지: 학습과 경험을 통해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 형식지: 문서나 매뉴얼처럼 외부로 표출되어 여러 사람이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사내강사가 활성화된 조직은 회사 내 지식 공유 분위기를 확산하며 조직의 성과 향상으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그럼 HRD 담당자와 사내강사가 신규 직무 교육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개발 과목 및 사내강사 선정

회사의 인재 육성 목표에 따라 개발이 필요한 내용과 강사를 선별합니다. 이때 사내강사의 전문성과 더불어 현실적으로 강의를 준비할 수 있는 일정이 확보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 사내강사 교육 자료 준비

신규로 개발할 과정과 강사 선정이 완료되면 사내강사는 강의 계획서, 교육 내용 안, 강의교안을 준비합니다.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는 강의 준비의 첫 단추입니다. 강의 정보와 강의 목차로 구성되며 강의 정보는 과정명, 과정 목적, 교육 시간, 강사 성함, 교육 방법, 대상(인원), 학습자 특성으로 구분됩니다. 직무 과정의 주제와 목적, 교육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목차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교육 내용 안
교육 내용 안은 과정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강의를 진행할지에 대해 상세 내용을 표 형태로 정리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실제 강의안은 이 교육 내용 안을 기반으로 구성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목차와 시간, 주요 내용 및 비고 사항으로 구성됩니다. 교수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수업을 이끌어 나갈 것인지 핵심 내용을 작성하고, 각각의 내용을 설명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지를 확인해서 표시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것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각 내용 별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를 생각해 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이사항이나 참고사항이 있으면 비고란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강의 교안
위의 교육 내용 안을 기반으로 실제 강의해서 사용할 교안을 PPT로 만들어 내는 것을 강의 교안이라고 합니다. 실제 강의에 필요한 지식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시청각 자료를 반영하시면 됩니다. 

 

3. 강의안 개발 및 강사 매뉴얼 개발

사내강사가 만든 자료를 기반으로 사내 HRD담당자와 함께 강의안을 완성합니다. 이때 HRD담당자는 사내강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강의에서 학습자들이 조금 더 몰입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하고 반영합니다. 그리고 교육 콘텐츠를 구조화며, 사내강사가 반영하지 못한 여러 시청각 자료를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시각화하며 디자인 작업을 완성하면 강의안 개발이 마무리됩니다. 사내강사가 강의 시연(리허설)을 할 때 HRD담당자는 그 자리에 참관하여 강의 내용을 청취하고 기록합니다. 이후 사내강사가 강의 준비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작합니다. 강의안에서 각 장표별로 학습자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담아 참고할 수 있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놓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네 단계가 완료되면 강의 교안과 강사 매뉴얼, 학습자용 교재가 완성되고 사내강사는 신규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갖추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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