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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

by 소뚱2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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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이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롭고 유익한 발상을 계획하고 경험하는 것이며, 기존의 것을 새롭고 유용한 가치로 만들어 내는 사고와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창의성을 계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창의성의 특징

창의성의 속성

· 학습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이것을 잘 활용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좌/우뇌의 상호 협력적 산물입니다. 

창의력 프로세스에서는 좌뇌와 우뇌는 각각 단계별로 다른 역할을 합니다. 각자의 고유 영역이 있습니다. 

 

· 혁신의 밑바탕이 됩니다. 

창의성이 기반이 된 행동은 혁신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창의성이 발휘되는 조건

· 열정과 몰입

· 전문성

· 환경, 분위기, 인프라

· 결핍, 절박함

 

창의성을 가로막는 요인

· 고정관념 : "그거 원래 그런 겁니다."

· 선입견 : "그거 안된다 했지 않습니까?"

· 편견 : "어차피 그거 어려워요. 안 하는 게 좋습니다."

· 습관 : "그냥 하던 대로 하세요. 새롭게 하다가 더 망칩니다."

· 독선 : "내 말대로 해!" (시키면 시키는 대로)

· 터부 : "아무리 해도 우리 회사에선 안될 거야!"

· 관습 : "그게 잘된다는 확신이 있을까요?"

· 상식 : "그건 우리 직무의 상식입니다."

 

 

창의성 확장을 위한 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1941년 미국의 광고업자 알렉스 오스본(Alex F. Osborn)에 의해 창안된 회의 방식의 하나로 몇 사람이 모여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 브레인스토밍의 4대 원칙

비판 금지 : 좋고 나쁘다는 비판은 절대로 금지합니다. 

자유분방 :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분방한 사고를 환영합니다. 

질보다 양 : 질보다는 양을 추구하여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편승 발전 : 타인의 아이디어에 편승하여 점진적으로 발전시킵니다. 

 

·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마인드맵 그리기 방법

① 백지를 가로로 놓고 중앙에서 시작합니다. 

② 이미지나 그림을 이용하여 중심 개념을 먼저 생각합니다. 

③ 시각화 도구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④ 주가지를 중심 이미지에 연결하고, 부가지를 주가지에, 세부가지를 부가지에 연결합니다. 

⑤ 가지는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그립니다. 

⑥ 가지 하나에 키워드를 하나만 사용합니다 

⑦ 처음부터 끝까지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만다라트(MANDALART)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창안한 도구로,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맵을 도표로 정리한 것과 같이 하나의 발상과 아이디어를 확장해 가도록 정리하는 생각의 도구입니다. 만다라트(MANDALART)는 '목적을 달성하다(MANDA+LA)'와 '기술(ART)'을 결합한 단어로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뜻입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SCAMPER

Eberle(1971)가 Osborn(1953)의 약 27개의 질문을 7개 범주로 정리한 체크리스트입니다. 사고를 더욱 확장해 보거나 브레인스토밍 실시 후 더 이상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창의적인 제품을 생산하거나 기존의 아이디어를 수정해 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통상적인 습관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 SCAMPER 기법

S : Substitute? (대치시키면?) → 정보의 일부분을 다른 무엇으로 대체합니다. 

C : Combine? (조합하면?) →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A : Adapt? (적용하면?) → 정보를 응용하여 다른 곳에 활용합니다. 

M : Modify-magnify-minify? (수정-확대-축소하면?) → 정보를 수정, 확대, 축소하여 다른 것으로 변환합니다. 

P :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는?) → 수집한 정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합니다. 

E : Eliminate? (제거하면?) → 정보의 일정 부분을 제거하거나 축소합니다. 

R : Rearrange-reverse? (재배치-거꾸로 하면?) → 정보의 순서, 배치 등을 변경하여 변환을 유도합니다. 

 

ERRC

아이디어 발상 기법 중 하나로 Eliminate(제거), Reduce(감소), Raise(증가), Create(창조)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프레임워크로써 경쟁요소를 재구성하여 차별화된 새로운 서비스 만들고 개선하는데 많이 활용하는 툴입니다. 

 

· ERRC 예시

Eliminate(제거) : 불필요한 회의나 보고서

Reduce(감소) : 각종 경비 절감

Raise(증가) : 인당 생산성 향상

Create(창조) : 창의적 개발 방법 발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조직에서 시도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는 집단 창의성의 발휘가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집단 창의성은 서로 다른 경험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협력적 관계 맺음'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다른 환경과 잘 소통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맥락에서 지식을 창출하는 상호작용이 창의력의 원동력이 됨을 꼭 기억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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